반갑수다! 2026년 1월 제주도에서 만나요 🏝️ 카리스 힐링 캠프 제주

반갑수다! 2026년 1월 제주도에서 만나요 🏝️ 카리스 힐링 캠프 제주

카리스아카데미에서 드디어 힐링 캠프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1월 26-30일 제주도 입니다.

여행 + 힐링 + 키르케고르?

그동안 키르케고르를 연구하면서 느낀 점은 여전히 키르케고르가 잘못 소비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은 이미 1933년 젊은 시절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가 밝힌 바와 같습니다. 드러커는 젊은 시절 키르케고르를 공부하면서, 철학자로 알려진 키르케고르는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합니다.

그는 한 "예언자"로서 키르케고르를 소개합니다.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Unfashionable Kierkegaard(유행에 뒤처진 키르케고르)

지난 몇 년간 이어져 온 키르케고르 붐은 이제 피로의 첫 징후를 보이고 있다.
키르케고르를 위해서라면, 나는 이 붐이 조속히 꺼지기를 바란다. 문학적 유행 속의 키르케고르는 재치 있는 동료이자 현대인으로서, 세련된 지적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과 구별되는 점이라곤 단지 백 년 먼저 살았다는 사실뿐이다.
그러나 심리학자들, 실존주의자들, 그리고 각종 탈(脫)마르크스주의자들이 만들어낸 이 키르케고르는, 심리학이나 변증법에는 아무런 관심도 두지 않았던 ― 오히려 그것들이 불충분하고 무의미함을 드러내기 위해서만 사용했던 ― 참된 키르케고르와는 거의 닮은 점이 없다.
그의 관심은 오직 종교적 경험에만 있었다. 그리고 현대 세계가 고통 속에서 신음하는 지금, 의미를 지니는 것은 바로 이 참된 키르케고르이다.
우리는 더 이상 우리의 경험의 파편들을 하나로 묶어 줄 성인도 시인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키르케고르 안에서 우리는 적어도 한 명의 예언자를 갖고 있다.
모든 종교 사상가들과 마찬가지로, 키르케고르는 다음의 질문을 중심에 둔다.
인간의 실존은 어떻게 가능한가? 이 질문은 한때 서구 사상의 핵심이었으나, 19세기 내내 철저히 유행에서 밀려났을 뿐 아니라, 무의미하고 무관한 것으로까지 여겨졌다.
그 시대를 지배한 것은 전혀 다른 질문이었다.
사회는 어떻게 가능한가?
루소가 이 질문을 던졌고, 헤겔이 던졌으며, 고전파 경제학자들도 이를 던졌다. 마르크스는 한 방식으로, 자유주의 개신교는 또 다른 방식으로 이 질문에 답했다.
그러나 어떤 형태로 제기되든, 이 질문은 언제나 하나의 결론으로 귀결된다. 곧, 인간의 실존은 사회 안에서만 가능하다는 것, 다시 말해 사회를 떠난 인간 실존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저는 피터 드러커의 이런 판단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에 더하여 키르케고르는 기독교적으로, 신앙적으로 소비될 때에만 올바른 가치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링크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카리스 힐링 캠프 역시 이런 점에서 그동안 전혀 찾을 수 없어던 기독교적 인간학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실존적 자기 회복으로의 초대

“절망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 앞에서 우리는 얼마나 솔직해질 수 있을까요?

키르케고르의 ‘죽음에 이르는 병’을 통해 우리 자신의 내면 깊은 곳을 응시하고,
진정한 자기(Self)의 회복을 경험할 카리스 힐링 캠프 제주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이번 캠프는 단순히 지식을 얻는 강좌를 넘어,
제주도의 실존적 공간을 직접 순례하며
키르케고르의 철학을 몸으로 체화하는 ‘실존적 순례‘입니다.

다마스커스TV 소개영상
'키르케고르만 평생 파신 박사님 결국 이런걸 해냅니다'

대회 자세히 보기

이창우 박사 강의, Robert Oh 목사의 집회
그리고 웨이브처치의 예배인도까지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사이트를 통해 캠프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리스 아카데미
카리스 힐링 캠프 제주 일시: 2026년 1월 26~30일장소: 헤리티지 훈련원 (제주 제주시 애월읍 하광로 530)대상: 내적 치유를 원하시는 분, 기독교적 치유에 관심이 있는 분 실존적 자기 회복으로의 초대 ”절망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 앞에서 우리는 얼마나 솔직해질 수 있을까요? 키르케고르의 ‘죽음에 이르는 병’을 통해 우리 자신의 내면 깊은 곳을 응시하고, 진정한 자기(Self)의 회복을 경험할 카리스 힐링

사전등록 할인

12월까지 등록하시면

  • 공식 후원 기관 ‘멀시핸즈’를 통해 40만원을 후원하시면 캠프에 자동으로 등록 됩니다.
  • 항공권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제주 공항에서 숙소로 셔틀이 운행 됩니다. (항공 일정은 향후 취합 합니다.)
  • 등록시 이름 / 전화번호 / 이메일을 꼭 기록해주세요.
사전등록

Read more

멀시핸즈 매일묵상 💜 "말씀이 육신 되어 오신 성탄절!" 2025. 12. 24.

멀시핸즈 매일묵상 💜 "말씀이 육신 되어 오신 성탄절!" 2025. 12. 24.

* 콩고 김바울 선교사의 매일 묵상을 편지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잠언 3:5~6]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월가에서 가장 신뢰받는 금융인 중 한 사람이었던 버나드 메이도프(Bernard Madoff)는 평생을 금융의 한가운데서 살아온 사람이었다. 나스닥증권거래소 비상임 회장까지 지냈고,

댕기열 죽음 앞에서 살리신 하나님, 필리핀 임창남 선교사 크리스마스 편지

댕기열 죽음 앞에서 살리신 하나님, 필리핀 임창남 선교사 크리스마스 편지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께 이제 일주일을 남겨놓은 2025년을 돌아보니 여러 사건들이 머리를 가득 채우는데 변함없는 사랑으로 매 순간마다 인도하시고 지켜주셨던 하나님의 은혜로 지금 이 자리에 있게 됨을 감사드립니다. 한 순간도 평온한 날이 없는 어지러운 세상 가운데 있지만 구별된 하나님의 자녀로 돌봄을 받고 있기에 우리의 생명이 유지되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사는 자리에 있음이

'제2회 광화문 크리스마스', 꽃재교회서 성탄의 빛 밝혔다

'제2회 광화문 크리스마스', 꽃재교회서 성탄의 빛 밝혔다

12월 24일 오후 7시 30분, 서울 성동구 왕십리에 위치한 꽃재교회 예배당은 영하의 날씨를 뚫고 모여든 성도들의 열기로 가득 찼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가 후원한 ‘제2회 광화문 크리스마스’ 현장이다. 제2회 광화문 크리스마스 다시보기 (유튜브 링크) 12:08 환영사_ 전승영 감리사 (동대문지방회) 14:38 오프닝 영상 19:12 웜사운드 (기쁘다 구주 오셨네)

멀시핸즈 매일묵상 💜 "기묘자" 2025. 12. 23.

멀시핸즈 매일묵상 💜 "기묘자" 2025. 12. 23.

* 콩고 김바울 선교사의 매일 묵상을 편지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신명기 31:8]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앞서 가시며 너와 함께 하시며 결코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니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 사람들로 가득 찬 시장 한복판에서 한 아이가 잠깐 신기한 물건들을 구경하다가 아버지의 손을 놓쳤다. 순식간에 시야는 낯선 얼굴들로 가득 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