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수다! 2026년 1월 제주도에서 만나요 🏝️ 카리스 힐링 캠프 제주

반갑수다! 2026년 1월 제주도에서 만나요 🏝️ 카리스 힐링 캠프 제주

카리스아카데미에서 드디어 힐링 캠프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1월 26-30일 제주도 입니다.

여행 + 힐링 + 키르케고르?

그동안 키르케고르를 연구하면서 느낀 점은 여전히 키르케고르가 잘못 소비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은 이미 1933년 젊은 시절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가 밝힌 바와 같습니다. 드러커는 젊은 시절 키르케고르를 공부하면서, 철학자로 알려진 키르케고르는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합니다.

그는 한 "예언자"로서 키르케고르를 소개합니다.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Unfashionable Kierkegaard(유행에 뒤처진 키르케고르)

지난 몇 년간 이어져 온 키르케고르 붐은 이제 피로의 첫 징후를 보이고 있다.
키르케고르를 위해서라면, 나는 이 붐이 조속히 꺼지기를 바란다. 문학적 유행 속의 키르케고르는 재치 있는 동료이자 현대인으로서, 세련된 지적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과 구별되는 점이라곤 단지 백 년 먼저 살았다는 사실뿐이다.
그러나 심리학자들, 실존주의자들, 그리고 각종 탈(脫)마르크스주의자들이 만들어낸 이 키르케고르는, 심리학이나 변증법에는 아무런 관심도 두지 않았던 ― 오히려 그것들이 불충분하고 무의미함을 드러내기 위해서만 사용했던 ― 참된 키르케고르와는 거의 닮은 점이 없다.
그의 관심은 오직 종교적 경험에만 있었다. 그리고 현대 세계가 고통 속에서 신음하는 지금, 의미를 지니는 것은 바로 이 참된 키르케고르이다.
우리는 더 이상 우리의 경험의 파편들을 하나로 묶어 줄 성인도 시인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키르케고르 안에서 우리는 적어도 한 명의 예언자를 갖고 있다.
모든 종교 사상가들과 마찬가지로, 키르케고르는 다음의 질문을 중심에 둔다.
인간의 실존은 어떻게 가능한가? 이 질문은 한때 서구 사상의 핵심이었으나, 19세기 내내 철저히 유행에서 밀려났을 뿐 아니라, 무의미하고 무관한 것으로까지 여겨졌다.
그 시대를 지배한 것은 전혀 다른 질문이었다.
사회는 어떻게 가능한가?
루소가 이 질문을 던졌고, 헤겔이 던졌으며, 고전파 경제학자들도 이를 던졌다. 마르크스는 한 방식으로, 자유주의 개신교는 또 다른 방식으로 이 질문에 답했다.
그러나 어떤 형태로 제기되든, 이 질문은 언제나 하나의 결론으로 귀결된다. 곧, 인간의 실존은 사회 안에서만 가능하다는 것, 다시 말해 사회를 떠난 인간 실존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저는 피터 드러커의 이런 판단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에 더하여 키르케고르는 기독교적으로, 신앙적으로 소비될 때에만 올바른 가치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링크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카리스 힐링 캠프 역시 이런 점에서 그동안 전혀 찾을 수 없어던 기독교적 인간학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실존적 자기 회복으로의 초대

“절망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 앞에서 우리는 얼마나 솔직해질 수 있을까요?

키르케고르의 ‘죽음에 이르는 병’을 통해 우리 자신의 내면 깊은 곳을 응시하고,
진정한 자기(Self)의 회복을 경험할 카리스 힐링 캠프 제주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이번 캠프는 단순히 지식을 얻는 강좌를 넘어,
제주도의 실존적 공간을 직접 순례하며
키르케고르의 철학을 몸으로 체화하는 ‘실존적 순례‘입니다.

다마스커스TV 소개영상
'키르케고르만 평생 파신 박사님 결국 이런걸 해냅니다'

대회 자세히 보기

이창우 박사 강의, Robert Oh 목사의 집회
그리고 웨이브처치의 예배인도까지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사이트를 통해 캠프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리스 아카데미
카리스 힐링 캠프 제주 일시: 2026년 1월 26~30일장소: 헤리티지 훈련원 (제주 제주시 애월읍 하광로 530)대상: 내적 치유를 원하시는 분, 기독교적 치유에 관심이 있는 분 실존적 자기 회복으로의 초대 ”절망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 앞에서 우리는 얼마나 솔직해질 수 있을까요? 키르케고르의 ‘죽음에 이르는 병’을 통해 우리 자신의 내면 깊은 곳을 응시하고, 진정한 자기(Self)의 회복을 경험할 카리스 힐링

사전등록 할인

12월까지 등록하시면

  • 공식 후원 기관 ‘멀시핸즈’를 통해 40만원을 후원하시면 캠프에 자동으로 등록 됩니다.
  • 항공권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제주 공항에서 숙소로 셔틀이 운행 됩니다. (항공 일정은 향후 취합 합니다.)
  • 등록시 이름 / 전화번호 / 이메일을 꼭 기록해주세요.
사전등록

Read more

멀시핸즈 매일묵상 💜 책임지시는 하나님

멀시핸즈 매일묵상 💜 책임지시는 하나님

* 콩고 김바울 선교사의 매일 묵상을 편지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신명기 31:6]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와 함께 가시며 결코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라 조선 시대 동래현, 사람들의 발걸음이 분주한 관청 뒤편에는 늘 고개를 숙인 채 일하던 한 관노가 있었다.

멀시핸즈 매일묵상 💜 복음의 능력으로 내가 산다

멀시핸즈 매일묵상 💜 복음의 능력으로 내가 산다

* 콩고 김바울 선교사의 매일 묵상을 편지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4:20]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OMF(Overseas Missionary Fellowship)에서 오랫동안 중국·아시아 선교를 이끈 선교사 딕 힐리스(Dick Hillis)가 실제 겪었던 이야기다. 그는 중국의 한 깊은 산골 마을에서 복음을 전했다. 어느 날 마을 사람들이

한인세계선교사회, 2026 KWMF 3040 선교사 대회 5월 뉴욕에서 개최

한인세계선교사회, 2026 KWMF 3040 선교사 대회 5월 뉴욕에서 개최

한인세계선교사회(Korean World Missionary Fellowship)는 금번 KWMF 3040 선교사 대회를 통해 한국 교회가 30–40세 젊은 세대에게 선교의 바통을 실제로 넘기는 일에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본 대회는 단순한 선교 컨퍼런스가 아니라, 3040 세대 선교사들이 직접 한국 선교의 현실을 진단하고, 미래 전략을 제안하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전략적 플랫폼으로 기획되었습니다. ■ 대회